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영학 기초 #3

카테고리 없음

by 이물콩 2021. 12. 20. 10:49

본문

여러분은 경영학이라는 학문을 배움으로써 무엇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인가? 우리들은 오늘날 어떤 의미에서는 기업이나 경영이라는 단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하루도 빼놓지 않고 관심을 가지고 접하게 되는 경영이라는 단어의 울창한 숲속을 거닐고 있다. 그러면 도대체 일상적으로 우리들의 생활 주변에서 누구나가 쉽게 이야기하고 있는 경영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경영이라는 개념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고 할 수 있지만, 경영학은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은 비교적 최신의 학문이다. 경영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와 체계적인 교육은 20세기에 들어와서야 비로서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경영학이란 크게 영리 및 비영리 조직체 모두를 연구하는 넓은 의미의 경영학인 일반경영학과 기업이라는 특정 조직체인 생산 조직체 만을 연구하는 좁은 의미의 경영학인 기업경영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경영학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좁은 의미의 경영학을 중심으로 생성되었지만 우리가 사회활동을 영위하면서 직면하는 다양한 조직 내에서의 경영 일반인 넓은 의미의 경영학으로 발전되었으며, 최근에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책임 영역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지만  단계에서 '경영의 학문  경영학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경영학에 대한 개념은 장님이 코끼리 만지기식으로 여러 가지 시각에서 조명될  있고학자들마다 보는 관점에 따라 조금씩 다른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의가 존재하고 있다.

개념 1) 좁은 의미의 경영학으로서 여기에서 경영의 개념은 사회 속에 존재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 중에서 기업조직을 대상으로  지식 체계를 연구하는 사회과학을 말한다이와 같은 성격의 경영학에서는 실질적으로 현대사회의 경제활동의 핵심적 주체인 영리 지향적인 조직 체로서의 기업을 전제로  기업경영학(business management) 가리키고 있다따라서 경영학은 경영 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조직과 경영자의 관리적 행위를 대상으로 하여 이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행동원리를 탐구하는 경험과학이다좁은 의미의 경영학은 기업이라는 생산경제적 조직체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 경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구조와 원리  기법을 규명하는 종합과학을 뜻한다.

개념 2 '넓은 의미의 경영학으로서 여기에서 경영의 개념은 사회 속에 존재하는 모든 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는 사회과학을 말한다. 이와 같은 성격의 경영학은 우리 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영리조직은 물론이고 영리추구가 목적이 아닌 비영리조직까지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 경영원리를 탐구하는 일반경영학(business and non-business management)을 가리키고 있다. 따라서 경영학은 경영체(business entity)의 경영활동을 통일된 목적과 방향을 가지고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보편적인 원리와 법칙을 연구하는 경험과학이다. 여기에서 경영체란 기업뿐만이 아니고 관청, 학교, 병원, 군대, 종교단체, 노동조합, 자선단체 등도 포함된 경영활동을 영위하는 조직체를 의미한다. 넓은 의미의 경영학은 사회현상의 일부분인 경영 일반의 경제적 현상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 일반적인 경영원리와 기법을 규명하는 종합과학을 뜻한다.

개념 3 가장 넓게 확장되고 있는 최근의 새로운 경영학으로서 여기에서 경영의 개념은 경영 일반의 경제적 현상뿐만 아니라 사회의 모든 현상을 연구대상에 포함하는 사회과학을 말한다이와 같은 성격의  경영학(mega-management) 사회적 존재로서의 모든 조직체와 인류의 생존과 성장(survival and growth) 위한 지적 체계를 연구하는 경험과학을 가리키고 있다여기에서 사회적 존재라는 단어가 시사하는 바는 국가사회인류의 공존공영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유기체로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 생태시스템(eco-system) 개념을 의미하고 있다따라서 새로운 의미의  경영학은 기존의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의 개념을 확장하여 개인커뮤니티가상조직사회국가세계를 대상으로 하여 환경과 윤리에 기반을  지속적인 가치창출을 추구하는 종합과학을 뜻한다.

결론적으로 경영학은 경영체의 경영활동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원리와 기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있다오늘날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점차 확장되어 기업조직뿐만 아니라 비기업조직  사회현상까지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경영활동을 단순히 기업조직에서만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수는 없다그렇지만 과거에는 경영학이 기업조직만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으로 인식되기도 하였으며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는 기업조직이 가장 대표적인 합리추구의 조직으로서 경영마인드의 실천 주체가 되고 있다따라서 일반적으로 경영학은 경영자가 기업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경영활동에 관한 이론적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이와 같은 경영학의 주요 내용은 보는 관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구분될  있지만 전통적인 입장에서 실제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 측면과  부문별 기능 측면에서 접근해   있다.